본문 바로가기
육아

아기 원더윅스 / 원더윅스 해결 방법

by 가이아야 2023. 1. 3.
반응형

1. 원더윅스 란?

아기가 정신적, 신체적 모든 부분이 급성장을 하게 되면서 평소보다 보챔과 울음이 심해지고 잘 달래 지지 않는 시기를 말합니다.

이때 아기는 뼈 와 근육 마디마디가 성장하면서 면서 아파 울 수도 있으며, 급성장을 통한 정신적 불안함과 두려움이 생겨 많이 힘들어합니다. 

보통 생후 20개월 간 10번의 시기가 오는데 아기도 부모님도 제일 힘든 시기라 말할 수 있겠습니다.

 

 

2. 원더윅스 증상

1. 보챔이 심해집니다. 아직 제대로 된 말을 하거나, 정확한 표현을 하는데에 한계가 있어 계속 끙끙 거린다거나, 징징 거린다거나, 짜증스러운 소리를 계속해 냅니다.

 

2. 많이 웁니다. 달래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얼굴이 빨개지도록, 정말 젖 먹는 힘까지 다 짜내어가며 우는 경우도 많습니다. 우는 게 너무 심해 아기에게 문제가 있나 싶을 정도로 공포감을 느낄 때도 있습니다.

 

3. 잠을 푹 못자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아기들은 밤에 성장 호르몬이 많이 나오는데요. 밤에 이 성장 호르몬으로 인해 팔, 다리, 허벅지, 허리 등이 늘어나고, 커가면서 아파 잠을 제대로 못 자고 웁니다.

 

 

3. 원더윅스 해결방안

1. 많이 안아줍니다.

많이 안아주면 손 탄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도 어리고, 작은 아기가 급성장의 시기로 인해 불안함과 두려움과 아픔을 동반 한다면 부모님의 품만큼 편안한 곳이 없습니다. 최고의 처방전이라 할 수 있죠.

많이 안아주시길 바랍니다.

 

2. 안정감 있는 목소리로 아기 귀에 계속해 이야기를 해주세요.

"어~ 아프구나. 힘들구나? 아유 고생한다 우리애기", " 열심히 성장 중이구나. 잘 견디고 있어!" 등등으로 귀에 대고 이야기해 주시면 좋습니다. 아기가 듣지 못하고, 못 알아듣는 것 같아도 다 듣고, 느끼고 있습니다.

응원과 위로의 말을 계속해 이야기 해주세요.

 

3. 팔, 다리, 허벅지 등등 마사지를 많이 해줍니다.

우리도 생각해 보면 어렸을 적 성장통으로 다리나 팔이 아픈 경우가 있었을 겁니다.

그때 마사지를 해주면 통증이 조금은 줄어들고, 마사지를 하는 동안 편안함이 느껴집니다.

아기들 역시 똑같습니다. 성장통으로 아플 때 마사지를 해주시면 조금은 편안해할 겁니다.

 

4. 스킨십과 장난감 놀이 등으로 관심을 돌려주세요.

스킨십을 많이 해주시고, 장난감이나 소리 나는 딸랑이 등으로 관심을 돌려줍니다.

관심을 잠시 다른 곳으로 돌려줌으로써 아기가 두렵고 불안했던 마음을 조금은 놓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4. 원더윅스로 인한 부모님 특히 엄마의 스트레스

 아기들 마다 성향이 다르지만 저의 경우는 첫째가 원더윅스가 올 때면 무서웠습니다.

특히 신생아~ 150일 정도 까지는 원더윅스가 찾아오면 잘 달래지지가 않았고, 심할 땐 4시간 내내 징징 거림, 짜증, 울음을 멈추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더군나다 첫 아이였으니 아무것도 몰라 뭘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기가 울면 같이 따라 울기만 했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해결 방법을 찾기 위해 인터넷을 뒤지고, 산후조리원에 까지 전화해서 어떻게 해야 되냐고 물어보고, 주변에 아기가 있는 집에 연락도 해보고 하면서 대체적으로 효과를 보았던 것들을 시도를 했었고, 확실히 조금씩 나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특히 엄마들은 그 스트레스가 어마어마하게 다가오는데요.

대부분 아기를 낳고 엄마는 몸조리를 하면서 아기를 돌보는데, 아직 회복도 되지 않은 몸으로 아기를 보는 것 자체부터 힘듭니다. 또한 나의 작고 소중한 아기임에도 불구하고 심하게 보채며 울고, 짜증 내고 하루종일 징징 거릴 때면 나 자신의 한계치를 계속해 도달하는 느낌을 받으면서 아기가 무섭게 느껴지거나, 미워지거나, 싫어지거나, 도망가고 싶거나 할 때가 많습니다. 

 

 남편분들 역시 가족을 위해 일 열심히 하고 집에 왔는데 울기만 하는 애기를 봐야 하고, 하루종일 아기에 치여 지치고 우울해져 예민해진 아내를 보면 더욱 쳐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의학적으로 10개월간 뼈와 근육이 다 늘어나고 , 살이 뜯어지며 아기를 품었던 여자가 아기를 낳고 나서 몸과 정신이 완전히 회복되려면 1년은 걸린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놈의 원더윅스는 출산한 지 얼마 안 된 시점부터 시작이니 아내분의 정신과 신체는 너덜너덜한 상태임으로 남편분들이 많은 부분을 이해해 주시고, 도와주셔야 합니다. 

 

부디 아기와 부모님 모두 이 시기를 잘 견디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